상단 이미지 입니다.

학과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과비전,인재상,교육목표

금속신소재공학과 소개

1969년도에 문리과 대학 내에 신설되었다가 1970년 공과대학의 창설과 함께 공과대학 금속신소재공학과로 소속 변경 된 이래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되는 금속 및 재료 공업에 관한 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2004년 현재 학사 1258명, 석사 282명, 박사 39명이 배출되었다.

이들은 산업체, 연구소, 대학교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의 금속공학 발전에 초석이 되고 있다.

인류의 생활 방식마저도 크게 변화시킨다. 값싸고 튼튼한 철강재료는 19C 산업혁명의 중추적역할을 담당하였고, 20C 반도체의 개발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시대를 출범시켰다. 나노기술과 생명공학 등이 중심이 될 21C 미래 산업도 이를 가능하게 하는 신소재의 개발이 없이는 발전할 수 없다.

신소재공학(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각종 소재 특성들에 대한 원리적 이해(Materials Science)와 산업적인 응용(Materials Engineering)을 동시에 추구한다.

즉, 물리, 화학 등 기초과학을 통한 미시적 관점의 소재연구와 더불어 제조 공정 및 응용기술이 중심이 된 거시적 관점의 소재 연구를 수행한다.

본 학과에서는 금속을 비롯한 각종 소재의 공통적인 기본 특성을 연구/교육하는 동시에 21C 미래 산업(IT, NT, BT, ET, ST등)을 이끌어 나갈 신소재의 개발 및 응용기술을 연구/교육하고 있다. 철강소재부터 정보소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업적을 소유하고 있는 9명의 교수진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수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출연 연구소 및 유수 산업체와의 공동연구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국가의 소재기술을 제고함은 물론, 이들 기관과의 활발한 인력교류를 통하여 졸업생들의 취업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본 학과는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화 시대에 맞는 균형 있는 감각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학과 세부교육 목표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소재산업 분야의 전문영역에 맞춰 유능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재료물성 및 설계재료공정, 공정제어 및 계측시스템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시켜 미래지향적인 리더십을 갖춘 전문엔지니어 및 연구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세부목표를 정하고 있다.
Ⅰ. 세계화 시대에 있어 국가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
Ⅱ. 지성, 창의력 및 리더쉽을 가진 우수한 인재 양성
Ⅲ.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갖춘 고급연구기술인력 배출
Ⅳ. 신소재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우수한 인재 양성
기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수립하였다.

- 변화를 주도하는 적극적 자세와 다양성의 시대에 걸맞은 가치 창조를 지향하며
- 전문화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 창출력을 가지고
- network의 시대에 사고의 유연성과 함께 연관 분야와 협조가 가능한 풍부한 인간성과 리더십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여
-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창의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국가 및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하고 폭넓은 능력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하여 배출된 졸업생을 취업과 창업에 더욱 활성화시켜 국가에 이바지 하도록 할 것이다.

비전

수립시기 : : 2000년
비전 : 세계 100대 Materials Science and Metallurgical Engineering과 국내 Top 10 school을 목표로 글로벌 인재 양성

인재상

수립시기 : : 1969년
인재상
- 세계화 시대에 있어 국가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 지성, 창의력 및 리더십을 가진 인재
-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갖춘 인재
- 신소재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

교육목표

수립시기 : : 1969년
교육목표
-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소재산업 분야의 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판단력,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유능한 공학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다양하고 폭넓은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재료의 구조와 물성, 재료공정, 공정제어 및 계측시스템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시켜 미래지향적인 리더십을 갖춘 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금속신소재공학 인재상-핵심여량부분
금속신소재공학인재상 교육목표 부분